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자소서 쓰는법

돈컴이지 2020. 10. 11. 09:00

생각한대로 이루어지고 실행하는데로 풀리면 얼마나 좋을까요. 삶이라는 것이 다 때가 있고, 그 때에 맞춰 살아야 정말 재미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데요. 하지만 요즘 상황에서는 평범하게 사는 것조차 힘들기 때문에 재미를 느끼는 것이 오히려 사치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사회활동을 해서 소득을 얻는 것조차도 힘듭니다.

자소서 쓰는법 이렇게만

 

 

현재 우리나라는 지속되는 경제침체와 경영악화 속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취업을 앞둔 취업준비생들에게도 큰 타격을 줄 수 밖에 없는데요. 저마다 부푼 꿈을 안고 하루 하루 준비해오던 스펙과 경험을 펼쳐볼 기회조차도 얻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순간에도 취업준비생들은 끊임없이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취업준비생의 하루는 자신의 부족한 스펙을 채우기 위한 공부 및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가 담긴 이력서와 자소서를 작성하여 채용 중인 기업에 제출하는데요. 채용 1단계라고 할 수 있는 이 서류제출에서 다음 기회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남들과는 다른, 그리고 특별한 전략으로 스토리를 써서 제출하고 있습니다.

 

 

자소서는 크게 4가지 항목으로 나뉩니다. 성장과정, 성격의장단점,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등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보기에는 엄청 간단해 보이고 단순한 항목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회사가 원하는 대답을 해야 하는 심오한 항목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소서 쓰는법의 기본은 자서전이 아닌 자신의 에피소드와 회사를 접목시키는 것입니다. 성장과정 자소서 쓰는법은 자신의 일대기를 적는 것이 아닙니다.

 

 

회사에서 묻는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생긴 인성과 가치관들이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직무수행과 얼마나 적합한지를 보고자 하는 것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성장하면서 발생한 자신의 경험과 이 경험을 토대로 직무를 수행하는데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적는 것이 좋습니다.

 

 

성격의 장단점 자소서 쓰는법은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나타내주며 자신이 지원한 직무와 얼마나 부합되는가를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드러내는 것이 좋으며, 단점은 강조되지 않게 작성하되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적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동기 자소서 쓰는법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라고 쓰면 안됩니다. 물론 맞는 말이긴 하지만 상식선에서 자소서라고 할 수 없는 글이겠죠? 지원동기는 지원한 회사의 특성 및 업종을 본인이 전공한 것과 접목시켜 작성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더불어 사전에 회사의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있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입사 후 포부 자소서 쓰는법으로는 내가 이 회사에 합격했을 때 어떠한 계획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해 나가며, 이로 인해 회사에 어떠한 수익창출을 기여할 것인가를 보여주어야 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구체적이고 자신감있게 글을 써내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추상적이거나 과할 경우에는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쓰는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그리고 종합적으로 봤을 때 주의해야하는 사항으로, 자소서는 과장없이 허위로 작성하지 말고 솔직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 이외에 수백명의 지원자들의 이력서를 확인하기 때문에 그 중에서도 한 눈에 띄거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구를 이용해 돋보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